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

식물 관련 속담

▷ 가지 꽃이 많이 피면 가뭄, 잎이 서면 맑음
가지 꽃은 비가 많이 오면 낙화가 많으나, 가뭄이 들면 꽃이 많이 피고 또 날씨가 좋으면 잎줄기가 강해져서 똑바로 서게 된다. 

▷ 가지 싹이 껍질을 쓰고 나오는 해는 봄 서리가 많다
온도가 부족하고 토양의 수분이 모자랄 때 가지 싹이 껍질을 쓰고 나오는 경향이 있다. 이동성 고기압이 빈번히 통과할 때 이런 현상이 나타나므로 이동성 고기압권 내에서 서리가 내릴 가능성이 크다.

▷ 갈대 잎에 마디가 생기면 큰 물 있다
태풍 통과시 바람 때문에 갈대 잎이 부러지기도 하여 마디가 생긴다. 마디가 많을수록 태풍이 많이 내습한 것이 되어 큰물이 날 우려가 있다. 

▷ 감, 배등의 과일이 풍작이면 폭풍우 있다
여름날씨가 순조로울 때 과실이 풍부하게 열린다. 즉 일반적으로 북태평양 고기압이 발달한 해로서 이러한 경우 태풍이 내습하는 경향이 많다. 

▷ 감 열매가 많이 달린 해는 추위가 심하다
여름 북태평양 고기압이 발달하여 기온이 높을 때 열매가 많이 달린다. 여름 고기압이 발달하면 겨울 대륙 고기압도 발달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겨울에 추위가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 감, 배등의 과일이 풍작이면 폭풍우 있다
여름날씨가 순조로울 때 과실이 풍부하게 열린다. 즉 일반적으로 북태평양 고기압이 발달한 해로서 이러한 경우 태풍이 내습하는 경향이 많다. 

▷ 감 열매가 많이 달린 해는 추위가 심하다
여름 북태평양 고기압이 발달하여 기온이 높을 때 열매가 많이 달린다. 여름 고기압이 발달하면 겨울 대륙 고기압도 발달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겨울에 추위가 심해지는 경향이 있다. 

▷ 고구마 꽃이 피면 천재가 일어난다
고구마는 단일식물로서 여름철 낮 길이가 긴 우리 나라에서는 꽃 피기가 힘들다. 그러나 늦더위가 심하고 일조시간이 짧은 해에는 드물지만 꽃이 필 때가 있다. 이것은 이상기상이 나타난 해로서 기상재해가 발생하기 쉽다. 

▷ 금감이 꽃 피면 장마가 끝난다
제주도 장마는 6월 하순에 시작하여 7월 중하순경에 끝나는 것이 보통 인데, 금감(감귤)꽃의 개화시기가 7월 상·중순이 되므로 장마 중이라도 금감 꽃이 개화하기 시작하면 곧 장마가 끝나는 것을 예측할 수 있다는 뜻.

▷ 낙엽이 일찍 지면 눈이 빠르다
낙엽이 예년보다 빠르다는 것은 일찍 대륙성 고기압이 발달한 해로서 그만큼 첫 눈이 빠르다고 볼 수 있다. 

▷ 느티나무의 발아가 고르지 않으면 늦서리가 있다
발아가 고르지 못한 것은 한난변동이 큰 때로서 특별히 발달한 이동성 고기압이 많으므로 늦서리가 생길 우려가 있다. 

▷ 느티나무의 싹이 일시에 나오면 홍수가 발생한다
봄 날씨가 예년보다 비가 적당히 왔을 때 식물은 일시에 발아한다. 이것은 북태평양 고기압이 일찍 발달했기 때문이므로 장마 전선이 발달하여 큰비가 오는 수가 있다. 

▷ 대추, 석류의 싹이 나온 다음에는 늦서리가 없다
대추 싹은 상당히 따뜻해진 후에야 나오므로 그 뒤에 서리가 내릴 염려가 없다. 

▷ 메밀꽃이 많이 피면 큰 눈
여름 북태평양 고기압이 평년보다 발달하여 일조량이 많은 경우에 풍작이 되고, 겨울 대륙성 고기압도 발달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추위도 심하고 큰 눈이 오는 경향이 있다.

▷ 무뿌리가 긴 해는 춥다
가을 무 뿌리가 지상 부분에 비해 길 때는 기온이 예년보다 낮은 해로서 그 뒤에도 추운 날씨가 계속되기 쉽다. 

▷ 밤꽃이 무성하면 흐린 날이 계속
밤꽃이 피는 시기는 대체로 장마 초기경에 해당된다. 

▷ 배 꽃이 많은 해는 홍수
배꽃 필 무렵 날씨가 좋으면 꽃이 많이 핀다. 이러한 해는 북태평양 고기압 세력이 강한 해로써 태풍이 내습하기 쉬운 경향이 있다. 

▷ 백목련이 밑을 향하여 피면 비가 많다
목련꽃은 벚꽃보다 일찍 핀다. 꽃 필 무렵의 전후 10일간의 날씨는 개화에 큰 영향을 미친다. 꽃 필 무렵에 바람이 많은 경우 꽃이 옆을 향해 피고, 남풍이 많은 경우 북쪽을 향해 핀다. 남풍이 많이 분다는 것은 북태평양 고기압이 순조롭게 발달했다는 증거가 된다. 

▷ 보리 잎의 폭이 좁고 짧은 해는 큰 눈이 있다
보리 싹이 나온 후에 예년보다 추우면 보리 잎의 폭이 좁아진다. 이런 해는 추운 겨울이 되고 서해안 지방은 대륙성 고기압의 발달로 큰 눈이 오는 경향이 있다. 

▷ 복숭아꽃 피면 맑은 날 3일도 못 간다
복숭아꽃 피는 3,4월은 날씨 변화가 심해서 3일 이상 맑은 날이 계속되는 수가 드물다.

▷ 상수리 나무 꽃이 많이 피면 이듬해는 큰 눈
상수리나무 열매가 몇 년의 주기로 많이 맺히고, 이것이 대설주기와 우연히 일치하는 경향이 있는 듯함. 

▷ 석류꽃 핀 다음에는 서리 없다
석류꽃 피는 시기보다 한 달 전에 서리는 대개 그친다. 

▷ 소나무 가지가 바람으로 휘어지면 폭풍우
소나무 가지는 바람에 잘 쏠리지 않으므로, 그것이 쏠리는 경우는 강한 바람이 부는 증거이며, 여름에 이런 바람은 태풍이 접근하는 경우이므로 폭풍우가 나타나게 된다. 

▷ 접시꽃이 꼭대기까지 피면 장마가 걷힌다
접시꽃은 장마철에 피는데 줄기 밑에서부터 위로 피어 올라간다. 꽃이 피고 지는 시기가 장마기간과 일치하는 경향이 있다. 

▷ 철 아닌 꽃이 많이 피는 해는 큰 눈
여름에 일조량이 많았던가, 가을에 갑자기 따뜻해지든가 하면 봄 꽃이 가을에 피는 경우가 있다. 이런 이상현상은 여름에 북 태평양 고기압이 특히 발달하여 여름 가뭄이든 경우인 때에 많으며, 겨울에는 대륙성 고기압이 더욱 발달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강한 계절풍 영향으로 눈이 많이 오게 되는 수가 있기 때문이다. 

▷ 호박넝쿨이 많은 해는 큰 바람
비가 많이 오고 바람이 많이 불면 자연히 뿌리가 깊게 또는 잘 뻗어 나오게 된다.

출처 아이플라워

'기타상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이플라워 :: [부케의분류]스타일별 분류  (0) 2016.02.16
[꽃이름]꽃말,탄생화  (0) 2016.02.16
경조사 한자 바로알기  (0) 2016.02.16
우리나라 들꽃과 이름유래  (0) 2016.02.16
★급체에 좋은 음식  (0) 2016.02.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