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타상식

곰팡이 제거법 어떤게 있을까요?

곰팡이 제거법 어떤게 있을까요?

비싸게 주고 산 가구들이 곰팡이 때문에 망가질까봐 걱정되시죠?
지하가 아니어도 어디든지 생길 수 있는 곰팡이들~ 그 제거법에 대해서 알아볼까 합니다.

1.벽지에 곰팡이가 생겼을 때 곰팡이 제거 및 방지는 방법은?

보통 벽지에 곰팡이가 생기는 것은 습기 때문입니다
보통 겨울철에 바깥쪽과 접한 벽이 차가워지고, 이 차가운 벽에 집안의 따뜻한 공기가 접촉되어 이슬이 맺히는 결로 현상 때문에 벽이 습기를 머금고, 이로 인하여 벽지에 곰팡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는 주로 겨울철에 곰팡이가 많이 발생하며, 바깥과 접한 벽, 창문이 있는 쪽의 벽, 바깥 쪽과 접한 벽의 천장부분의 모서리나 바닥과 접한 부분에 주로 발생합니다(지하나 반지하의 경우는여름철에도 결로 현상이 발생 합니다)
실제로 곰팡이가 피어있는 벽면을 손바닥으로 만져보면 다른 벽에 비하여 습기가 많은 것을 느낄 수가 있습니다.

자주 생기는 집은 아파트의 바깥쪽 라인에 속하는 집, 저층빌라, 지하 또는 반지하 주택 등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결로가 생겨 곰팡이가 발생하는 것을 원천적으로 막는 방법은 벽체의 단열 공사를 새로 하여야하나, 이 경우 많은 비용이 소요될 수 있으므로 현실적으로 어려운 해결책입니다. 이럴때는 곰팡이가 핀 벽지를 제거 후 단열시공과 곰팡이 재발방지시공을 해주시는게 확실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타일메지(눈금)에 생긴 곰팡이 없애는 법은 ?

주로 욕실이나 외부에 접한 벽의 내측에 타일이 시공되어 있다면 습기 때문에 곰팡이가 자주 생깁니다. 주로 흰색의 타일 눈금에 곰팡이가 피어있으면 지저분하여 보기에도 흉하고, 호흡기관련 알레르기, 냄새로 투통을 유발합니다.
타일 눈금에 생긴 곰팡이는 락스 등으로 닦아내 줍니다. 주기적으로 청소를 해주며, 평상시에 타일있는 공간이 습해지지 않도록, 바닥에 있는 물기제거와 환기를 시켜주세요.


3. 장롱 뒷면의 곰팡이 제거 및 방지 법은 ?

대부분 제일 많이 생기는 곳이 장롱 뒷면입니다. 그 공간이 환기가 잘 되지 않기때문에 쉽게 생기게 되고 시간이 오래 경과하여 벽뿐만 아니라, 장롱 뒷면에 곰팡이가 피기 시작하여 장롱 안의 옷에까지 곰팡이가 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는 옷장용 제습제 등을 넣어 두어도 곰팡이가 피는 것을 막을 수는 없습니다.
전문업체에게 시공을 맡기시는게 제일 좋은 방법이며, MDF로 된 가구에 곰팡이가 생겼을 경우엔 버리시는게 좋습니다.
순간 안보이도록 처리를 한다고 해도 시간이 지나 다시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무의 경우도 미리미리 생기지 않도록 주의를 해야하는데, 가구와 벽의 공간을 충분히 주는것과, 신문지와 제습제를 집어넣어 습기가 안생기도록 하고, 옷장안에 너무 많은 옷을 집어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가정에서 쉽게 곰팡이 제거하는 방법

평상시에 곰팡이가 생기지않도록 신경을 써주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평상시에 가구 틈새나 윗부분은 청소기나 젖은 신문지를 사용해 먼지를 제거하고, 전면과 내부는 세제 수건로 닦아내고 마른 수건로 마무리합니다.
싱크대와 장롱 뒤쪽은 곰팡이가 생기기 쉬운 부분은 마른수건에 식초를 발라 닦거나, 소다에 물을 풀어 헝겊에 적셔서 닦으면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가구에 벌레 먹은 구멍이 생기면 살충제를 구멍 안에 뿌려 벌레를 없앤 다음, 촛농을 떨어뜨려 구멍을 메우면 가구가 더 이상 손상되지 않도록 합니다.

✔ 거뭇한 곰팡이가 보인다면,

마스크와 장갑을 착용하여 바로 마른 헝겊으로 곰팡이가 있는 부분을 약 2회 이상 닦아내야 합니다.
이때, 헝겊이 팍팍하다고 물을 묻히지는 말고, 좀더 깔끔하게 닦아내고 싶다면 락스나 식초를 살짝 만 묻혀서 닦아내도록 하세요.
천연 성분의 곰팡이제거 스프레이를 사용하여 닦아낸다면 락스나 식초 등이 하지 못하는 곰팡이균제거 및 예방의 역할까지 플러스할 수 있습니다.


✔ 곰팡이를 없앨때 복장을 신경쓰세요.
마스크와 장갑과 함께 긴 팔의 상의를 입고 제거작업을 하는 것이 좋아요.
곰팡이를 닦아낼 때에 퍼져 눈에 안 보이는 곰팡이 포자로부터 우리의 호흡기, 피부 등을 보호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곰팡이 제거 후 닦아낸 부분과 그 주변의 습기부분을 말려주기 위하여
선풍기 / 드라이기 / 자연바람 등을 이용하여 전체적으로 환기를 시켜야 합니다.


✔ 곰팡이 안생기도록 환기시키는 방법
곰팡이 균을 제거한 후에도 공기 중 활동 하고 있는 곰팡이 포자를 없애 주기 위해서 환기를 충분히 시켜합니다.
환기는 게절에 상관 없이 아침 저녁으로 30분 이상 해야하며 환기시에는 집안의 모든 문을 열어 환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트기 식사준비나 식사를 한 직후, 샤워나 목욕을 한직후, 물을 끓이거나 온수를 사용한 직후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켜주는게 똑소리 나는 환기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